NH농협은행에서 농업인과 농업법인을 위해 운영하는 스마트팜 종합자금은 지금 스마트팜을 이미 운영 중인 농업인이나 새로 스마트팜을 도입하려는 농업인들을 위해 특별히 설계된 대출상품입니다.
스마트팜 종합자금은 농업인들이 스마트팜을 설치하고 운영하는 데 필요한 자금을 대출받을 수 있게 도와주며, 이를 통해 운영 자금의 부담을 덜어줍니다.
농협은행 청년후계농 육성자금 대출로 저금리 혜택 누리기
신용대출은 만약 관리가 부주의하면 큰 피해를 볼 수 있으니, 이자 지급과 원금 상환 관련 사항은 신청하기 전에 꼭 대출 가이드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대출 대상
- 일반 스마트팜: 농업에 종사하는 개인 사업자와 농업 관련 법인인 농업회사법인 및 영농조합법인
- 청년농업인 스마트팜: 개인사업자로서의 농업인
대출 기간
- 운전자금: 2년 이내에 만기 시에 전액 상환
- 시설자금: 25년 이내(5년 동안 이자만 상환하고, 이후 20년 동안 원금을 균등하게 나눠서 상환)
- 개보수 자금은 5년에서 10년의 기간 동안 상환할 수 있으며, 이 중 2년에서 3년은 거치 기간이 있고, 이후 3년에서 7년은 원금을 균등하게 나누어 상환하는 방식이다. 기계 장비 구매의 경우에는 5년 동안 상환하며, 이 또한 2년의 거치 기간을 포함하고 3년 동안 원금을 균등할부 방식으로 상환한다.
대출 한도
- 일반 스마트팜: 동일한 개인당 50억원 이하(청년농업인 스마트팜 포함)
- 청년농업인이 스마트팜에 투자할 수 있는 금액은 개인당 30억 원 이하입니다.
대출 금리
- 운전자금: 고정금리(연 1.5%) 또는 변동금리(6개월 간격)
- 시설 및 개보수 자금: 고정 금리(연 1.0%)
상환 방법
- 운전 자금: 만기 일시 상환
- 시설 및 개보수 자금: 원금 균등 할부 상환
중도상환 수수료
- 중도상환 시 해약금: 없음
필요 서류
- 실명확인서류
- 농업경영체등록증명서
- 사업계획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