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주택자 주택담보대출 DSR 규제 90% 활용법

다주택자 주택담보대출 DSR 규제 90% 활용법

다주택자의 주택담보대출 90% DSR 규제 미적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다주택자는 1가구에 2주택 이상을 본인 이름으로 보유하고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주택을 담보로 대출을 받을 때 추가 활용이 가능하지만, 이로 인해 대출 한도가 줄어드는 주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다주택자 주택담보대출 금리 비교 및 신청 바로가기

후순위 담보대출은 일반적으로 2순위 및 3순위까지 가능하지만, 다주택자는 2금융권에서 한도를 늘려서 신청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2023년 3월 2일부터 다주택자와 임대사업자도 규제지역 내에서 주택담보대출을 신청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연간 2억 원 한도로 제한됐던 생활안정자금 목적의 주택담보대출 한도 역시 제거되었습니다.

1금융권을 이용하게 될 경우, 다주택자는 규제 지역 내에서 주택 구매를 위한 주택담보대출 비율이 최대 30%까지 가능해집니다. 전 지역에서 주택담보대출이 금지되었던 임대 및 매매 사업자는 규제 지역에서는 LTV 30%, 비규제 지역에서는 60%까지 허용됩니다.

2금융권에서는 여러 조건을 바탕으로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DSR 규제가 전혀 적용되지 않는 직업군으로는 개인사업자와 법인대표가 있습니다. 이들은 소득과 무관하게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 한도를 늘리기 위해 사업자를 등록하여 금액을 높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주택자 주택담보대출 금리 비교 및 신청 바로가기

KB부동산 시세를 5억으로 설정했을 때, 아파트 담보대출 이용 가능 비율이 80%라면 최대 4억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직장인, 프리랜서, 무직자, 주부는 DSR 50% 이내에서 신청해야 합니다. 이는 규제지역과 비규제지역에 따라 다르게 적용됩니다.

다주택자가 주택담보대출을 신청할 때, 후순위담보대출과 신용대출을 조합하여 활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사업자나 법인 대표가 사업자금 목적으로 신청할 경우 한도를 받을 수 있지만, 직장인이나 다른 직업군의 경우 LTV 문제로 인해 이러한 방식으로 전환하기도 합니다.

담보와 신용을 통합하기 위해 금리 인하를 요청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자주 이용되는 곳은 신협, 새마을금고, 단위 농협입니다. 서민과 실수요자를 위한 규제지역 내 주택구입 목적의 주택담보대출 한도인 6억 원이 사라졌습니다.

주택을 담보로 사용하지 않고 신청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는 무설정론의 활용을 고려하는 것입니다. 이 방식은 아파트에 담보를 설정하지 않기 때문에 주택담보대출 대신 신용으로 진행되는 것입니다.

2억까지 이용 가능하며 신청부터 승인까지 반나절 정도 걸리므로 세입자의 동의를 얻지 않거나 배우자 명의, 공동명의 상황에서 활용될 수 있는 방식입니다.

다주택자 주택담보대출 금리 비교 및 신청 바로가기

LTV 70% 초과 주택담보대출 제한 해제하는 방법

error: Content is protected !!